못 쓴 글을 보다

종종 동료 소설가의 글을 보게 될 때가 있다

나는 소설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종종 이렇게

아는 사람들의 글을 보면 반가울 때가 있다

특히 소설은 지면을 얻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지인 작가의 글을 보는 것은 더욱 더 반가운 일이 된다

나는 그런 소설을 보다가 이왕이면 감동을 받고 싶은데

그렇지 않을 때도 있어서 적잖이 당황스럽다



어떤 때는 글이 별로 일 때가 있어서

이 정도면 나도 소설을 쓸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기도 한다

물론 나는 이 생각이 보통 독자의 생각이라는 것을 안다

다만 그와 나의 자장이 맞지 않는 것이겠지 라고 생각을 한다

그런데 종종 그것에도 못 미치는 글을 만나게 될 때는

뭔가 소설에 대해서 다시 생각한다

이럴 때는 어떻게 말해줘야 할지 난감하다

그래도 최선을 다해 썼으니 잘 읽었다고 이야기 해준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