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llarium 스텔라리움 다운로드 별자리보기

stellarium 스텔라리움 다운로드 별자리보기

 

별 보는 걸 좋아하시나요?

저는 우주 덕후라서 당연히 별을 좋아합니다

가끔 군대 있을 때 정말 쏟아 질 것 같은 별을 보면서 정말 좋다고 생각했는데

그렇다고 다시 군대에 가고 싶다는 말은 아닙니다

 

 

여튼 별을 보고 있으면 아무 생각이 들지 않고

내가 지금 하는 고민이 정말 얼마나 작은 것인가

새삼 깨닫게 해주어서 여러 가지 면에서는

저의 보이지 않는 영원한 멘토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예나 지금이나 마음이 답답하면 밤하늘의 별을 올려다 보고는 하지요

 

 

이런 별은 도시에서는 보기가 정말 힘듭니다

아무래도 빛공해 때문에 한밤이 돼도

도시는 불이 꺼질 줄 모르니깐요

그래서 어떤 때는 정말 도시를 떠나서 한적한 곳으로

이사를 갈까 생각도 하고 있는데요

일단은 지금 당장은 그런 것이 어렵지만

그런 갈증을 풀어주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하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미 우주덕후라면 알고 있을 그런 프로그램인데요

바로 스텔라리움이 되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세계 각 지역에 있는 밤하늘의 별자리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인데요

내가 대낮에 있어도 바로 다른 지역의 별자리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메리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뭔가 이런 점은 신기 한 것 같습니다

나는 낮인데 다른 한쪽에서는 우주가 진행되고 있으니깐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스텔라리움 홈페이지에 가서

프로그램을 다운을 받아야 하는데요

아래에 홈페이지 주소를 링크할 테니

필요한 분들은 직접 방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tellarium.org/

 

 

메인 화면을 보면 일단 영어로 되어 있어서

저처럼 영어 울렁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조금 당황스러우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다운로드는 메인화면 위쪽에 운영체제 별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각자 맞는 걸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다양한 버전이 친절하게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언어로 설정이 가능한대요

영어로 보기 힘들다 하시면 한국어/조선말(ko)로 설정을 해놓으시면

한글로 볼 수 있으니 그렇게 이용하셔도 됩니다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리눅스에서도 돌아간다는 점이 참 인상적인

stellarium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늘에 있는 수십만개의 항성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딥 스카이 정보도 가지고 있어서

우주의 황홀경을 제대로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인터페이스 역시 망원경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고

꼭 내가 거기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서

여러모로 분위기도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보는 것에 대한 세팅도 다양하게 할 수 있어서

알면 알수록 신박한 기능이 많아서 그걸 찾는 재미도 있네요

 

 

그리고 단순히 별자리를 보여주는 것에 끝나는 것이 아니고

거기에 대한 부연 설명도 하고 있어서

우주를 정말 사랑하는 분들에게는 두고두고 가지고 계시면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이 stellarium을 최근에 알아서 후발 주자라고 할 수 있어서

공부하는 마음으로 보고 있는데 정말 재미있습니다

왜 이제 알았나 아쉬울 정도인데요

 

 

개인적으로 이번 여름 휴가도 바다도 좋지만

천문대 바캉스도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산이라 시원한 것도 있고

이런 여름밤을 밤하늘의 별자리를 보는 것도 나름 의미있고

무엇보다 재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stellarium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천체 망원경을 살 예정이었는데

이걸 보고 어떤 느낌인지 파악 할 수 있어서 좋았구요

망원경 구매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